소크라테스의 변명

저자
플라톤 지음
출판사
문예출판사 | 1999-02-10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철학자인 소크라테스의 영혼이 담긴 책....
가격비교


 

책소개


플라톤이 엮은 책들로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파이돈> <향연> 등 4편을 묶었다. 산문문학의 정수로 여겨지며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진수를 보여준다.


목차


변명
크리톤
파이돈
향연

작품 해설


예수원에 갈 때, 가서, 올 때 읽은 책

'철학콘서트'에 나왔던 내용이었다
그래서 읽을 때 부담없이 읽었고 번역도 괜찮았다

기원전 4세기의 사람이 이렇게 말을 잘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 때에도 현재 사용되는 개념이 있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잘 생각나지는 않지만) 
신을 믿지 않고 청년들을 나쁜 길로 이끌었다고 고소당한 소크라테스,
그리고 아테네 시민들에게 자신의 무죄를 주장한 소크라테스
자기가 신을 믿고 청년들을 일부러 나쁜 길로 이끌지 않았다고 변론할 때 
반대편 입장에서 반박할 말이 없도록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것이 신기했다

아, 어쨌든
드디어 플라톤의 책을 한 권 읽었구나

+ Recent posts